이 사진은 방금 글 작성중(그게 8:32분...)에 윈도우 7의 캡쳐도구를 통해 촬영한 사진입니다.
이것을 보면 베스트 제도로 베스트 글이 된 가장 최근 글의 게시 시기가 2012년 11월 27일이네요....
이에 대한 원인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. 제가 생각하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.
1. 추천 제도의 존재감 하락
그 증거로 이 역시 방금 찍은 사진입니다.
어떤 게시판이며 한 페이지 전체를 볼 수 있게 배율 조절을 해서 찍었습니다만 보면 한페이지에서 추천수가 가장 많은 글의 추천수가 1회이네요.
즉 추천 제도의 비존재감으로써의 문제가 있습니다.
2. 활동 회원의 감소
이 부분은 정확하진 않습니다만(제가 사이트 접근 로그에 권한이 없다 보니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정보만 보고 판단 하다 보니 그렇네요...)
1일당 사이트에 활동하는 사람이 적다는것이 문제입니다.
제가 이 부분 시작하기 이전에 접근 로그 권한이 없어서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정보로 판단한다고 했는데 그 외부적으로 보여지는 정보는 출석게시판입니다.
이건 가장 최근인 어제 기준(오늘 기준의 경우 아직 오전 이른 시간이라 기준으로 잡기는 힘듭니다.) 출석 게시판인데요.
(참고로 X표시는 해놓은 이유는 http://www.cloverworld.net/2663 X표시 안된사람중 한명의 부캐입니다. 저 X표 된 것들은요(뭐 그 X중 그 한명 외의 부캐가 하나 더 있지만요))
X표 한사람을 제외하고 출석을 어제 한 사람은 7명입니다.
그리고 아래 사진은 포인트 랭크 페이지인데요
보면 회원수는 46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(물론 여기에는 출석에서 X표를 한것이 포함 되기 때문에 이 부분 계산시에는 X표시는 무시하겠습니다.)
그러면 전체 회원과 활동 회원의 비율을 나타내보면 x%로 나타내면
46분의 (7+5)
즉 46분의 12
12/46*100=x%
x=26.08695652173913
따라서 비율은 26.08695652173913%
계산 결과 약 26.1%가 어제 활동을 한겁니다. 그렇다면 평일인거 감안 한다고 하면 주말을 기준으로 잡아 보겠습니다.는 더 안좋은 결과일 겁니다. 왜냐하면 가장 최근 주말인 2월 17일에 활동한 회원수는 제가 기준으로 잡은 어제의 12명 보다 적은 9명이 출석했기 때문입니다. 고로 26.1%인데
그런데 이게 대체 왜 베스트 제도에 관련된 글에 나오느냐 한 게시물에 1인당 한표씩(물론 어떤 님은 DB조작(맞나?)으로 1인이 3표를 주는 사람이 있는데요 이건 여기선 무시 하죠)할 수 있는데 활동 회원수가 적으면 이를 표시 할 회원수가 적어집니다. 추천 제도가 몇표인지 절대적으로 평가를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생각보다 중요합니다.
즉 활동 하는 회원수가 적습니다. 이 부분이 2번째 원인이라고 보입니다.
3. 뻘글의 양산화
이건 무슨 예를 들기도 분쟁 거리가 될거 같아서 놓지는 않겠습니다만 저 역시 이 뻘글을 많이 만들어 내고 있고 다른 회원 분들도 많이 만들고 있다는걸 자기 자신이 잘 알겁니다.
뻘글이 많이 만들어 지면서 추천을 할 만한 글이 별로 없다는 점도 문제점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.
이런 3가지 문제가 복합적으로 베스트 제도의 비활성화를 만들고 있다고 저는 생각합니다. (다른 분들 생각은 어떤지 모르겠네요..)
이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.
(잠만 나도 남말할 처지가 아닌데?)
(에휴 글 쓰는데 30분이 넘게 걸렸네....)